6.13지방선거 부재자투표, 사전(관외)투표 방법 & 시간

2018. 6. 8. 11:19이런저런 TIP

반응형








6.13지방선거 부재자 투표, 사전투표(관외포함) 방법 & 시간










오늘(2018년 6월 8일 금요일)부터 내일(2018년 6월 9일 토요일)까지 2일간 6.13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선거 당일날 붐비는 것이 싫은 분들이라면 미리 가까운 투표소에서 투표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구체적인 사전 투표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nec.go.kr)나 스마트폰 앱 '선거정보'에 나와 있지만, 그냥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도 쉽게 찾아진다. (개인적으로는 D포털보다는 N포털이 정보를 찾기가 쉬웠던 것 같다)












나도 오늘 오전 7시쯤에 타지역에서 미리 투표를 했다.


생각보다 간단했고 10분이 채 걸리지 않은 것 같다.


사전투표일 이른 오전이라서 그런지 대기도 없이 바로 투표할 수 있었다.






투표시간 :


오전 6시 ~ 오후 6시까지다.





투표 방법 :


1. 근처에 있는 아무 투표소나 찾아 들어간다. 들어가면 안내하시는 분들이 친절히 나와 계신다.

신분증만 있다면 자신의 선거지역과 상관없이 투표가 가능하다.



2.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대학교에서 발행한 학생증도 가능하다. (다만 학생증에는 본인의 사진과 생년월일이 나와 있어야 한다.)



3. 자신의 지역이라면 안내하시는 분이 어느동인지를 물어볼 거다. 대답하고 다음 절차로 넘어가면 된다. 나는 타지역어서 관외 투표쪽으로 안내되었다.

신분증을 주니 전자기계에서 내 정보를 바로 읽어내었다. 그리고는 신기하게도 프린터로 알아서 내 지역의 후보들 리스트가 적힌 투표용지가 바로 인쇄되었다.

그리고는 투표용지와 함께 주소라벨이 붙은 회송봉투까지 수령 받았다.


4. 기표소에 들어가서 꼼꼼하고 천천히 내가 지지하는 후보자들의 칸에 도장을 찍고, 회송봉투에 넣었다. 한 투표용지는 너무 길어서 반으로 접어 넣었다. 회송봉투 입구도 투표용지들이 빠져 나오지 않게 잘 접어서 투표함에 넣었다.


끝.




PS.

참고로 교육감 선거 후보들은 미리 선거홍보물이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실 권한다. 교육감 후보들은 당적에대한 정보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누가 누구인지 잘 모르실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간단했다.


혹시 나처럼 관할구역 밖에서 투표하시는 분들이 다른 투표소에서는 못하신다고 생각할까봐


몇자 적어보았다. 하지만 전국 어디에 있든지 투표소가 근처에 있다면 가능하다는 것.


투표하기도 참 쉬워졌음이 느껴졌다.




총총.

반응형